본문 바로가기
부인과

유방, 자궁의 종양과 한약(천연물)

by KMDK 2021. 2. 5.

 

[요약]

종양이 있어도 한의사에게 종양 여부를 알린 후 처방받으면 안전해요~

그러나 종양여부를 알리지 않고 받은 처방이나 한의사 처방을 거치지 않은 한약은 주의하세요.


오늘은 유방과 자궁의 양성 종양에 한약을 먹어도 되는지를 간단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유방과 자궁 등의 양성/악성 종양을 가지신 분들께 산부인과 의사분들께서 종종 한약을 복용하면 안된다고 티칭하시곤 합니다. 콩류, 홍삼 기반의 건기식류 등을 금지하면서 같이 말씀하시지요. 아마 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phytoestrogen)에 의해 종양이 자라는 것을 걱정하셔서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일부 한약은 종양이 있으면 주의해서 사용해야합니다. 그러나 모든 한약이 종양을 키우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한의사에게 처방받은 한약은 안전합니다. 단, 한의사에게 종양이 있음을 알리지 않고 처방받은 약이나 처방을 받은 이후 종양이 있음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한의사분께 연락을 드려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종양이란 체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한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자궁내막세포와 유방상피세포의 증식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제제나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물질은 종양이 있을 때에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시의 이득이 더 크다고 판단될 때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란?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그 구조와 기능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선택적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의 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에스트로겐 효과뿐만 아니라 항에스트로겐 효과도 보일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등 500여종의 식물에 존재하고 있는데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isoflavone : 콩, 병아리콩, 렌즈콩, 잠두콩 등
  • lignan : 아마씨, 렌즈콩, 옥수수, 잠두콩, 과일, 채소
  • coumestan : 발아 단계의 식물

 

한약으로 사용되는 약재 중에서는 콩과 식물에 해당하는 약재들은 대부분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고, 콩과 식물이 아닌 약재에서도 에스트로겐 유사 효과를 보고하여 현재 약 100여종의 한약재에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는 대표적인 약재

* 감초
유방암세포에서 세포 증식을 촉진하여 에스트로겐 효능제처럼 작용하는데 estradiol과 비교하여 1/1650의 에스트로겐 효과를 가졌다.

* 칡
난소를 절제한 에스트로겐 결핍 모델에서 자궁 위축을 감소시키는 에스트로겐 효과를 보였는데, 이
는 용량 의존적인 양상을 보였다.

* 단삼
정상 쥐에 물 추출물 0.33 g/mL을 3 g/kg으로 1일2회씩 4일간 투여하여 대조군과 비교한 결과 estradiol이 유의하게 증가하고 FSH가 유의하게 감소했지만, LH, 자궁 무게, 자궁 계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당귀
당귀는 고농도에서는 항 에스트로겐 효과를, 저농도에서는 에스트로겐 효과를 보였다.

* 왕불유행
왕불유행은 대표적인 콩과의 한약재로서, 콩나물이다.
triterpenoid saponin, flavonoid glycoside, cyclic peptide 성분을 가지고 화합물인 segatalin
A, segatalin B는 비교적 강한 에스트로겐 활성을 식물성에스트로겐 작용을 가진다.

* 인삼
인삼에는 terpene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추출물의 주요 ginsenoside인 Rb1과 Rg1은 유의한 ER 결합을 보이지 않지만, 추출물 중 Fusarium이 생산하는 에스트로겐성 진균독인 zearalenone이라는 물질이 있어 ERα에 2-3배의 친화력을 보이는데 물 추출물보다는 메탄올 추출물이 유의하게 강한 결합을 보였다.

 

 

홍삼은 인삼과 똑같이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유방, 자궁의 종양이 있을때는 필요에 따라 적량만 사용하게 됩니다. 배합과 사용량에 따라 오히려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홍삼을 건기식으로 드시는 분들은 종양이 있을 때는 굳이 드실 필요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목적이 없다면 굳이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종양이 있다면 굳이 홍삼을 찾아서 드시지는 마세요 ^^

 

 

한약 복용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특정 한약재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다.
2.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보다 약한 작용을 보인다.
3.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수용체에 경쟁적으로 결합하여 항에스트로겐 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4. 한약 처방에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작용은 배합에 따라서, 해당 약재의 농도와 용량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5.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의 종류, 세포와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6. 한약재의 분류에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가장 많이 포함된 한약재는 보익제, 즉 보약이다.

 

유방이나 자궁의 종양이 있을때의 한약 복용은 몹시나 복잡한 상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부인과 선생님들은 대부분 종양이 있으면 한약을 먹지 않도록 말씀드리게 됩니다.

그분들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럴 수 있지요. 대부분 한약이나 천연물에 대해 잘 알지 못할 뿐더러, 엄한 곳에서 한약재를 임의로 먹다가는 위험한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한의사의 진단, 처방을 통해 먹는 한약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첫째,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된 약재를 피해서 처방할 수도 있고

둘째, 포함하여 처방하더라도 오히려 종양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처방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단, 처방을 받아 한약 복용중에 진단을 받아, 한의사가 처방당시 종양이 있었음을 알지 못했다고 한다면, 반드시 담당 한의사에게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